욕실 리모델링 또는 해바라기 샤워수전 교체 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어 기술하고자 한다. 이번 시공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고객이 해바라기 샤워수전을 해외직구로 구매한 제품이었는데 수전 배관 간격이 맞지 않는 것이다. 현재 배관 간격은 140~160mm로 국제표준이다. 그러나 가끔은 오래된 아파트에서 배관 간격이 180~190mm 되는 경우가 있다. 이번에도 배관 간격이 180mm인데 제품은 135~170mm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기존 제품을 폐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해외직구인지라 반품도 할 수가 없고 난감한 상태이다. 이런 경우에 대처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첫째, 기존 배관-to-수전 연결 adapter는 사용하지 못한다. 최대로 해도 180mm가 안되기 때문이다. 매장에서 출시되는 아답터는 수전 너트 크기가 맞지 않아 사용하지 못한다. 결론은 폐기물 처리장에서 수전 중에서 온도조절용 또는 대형 수전 용 어댑터를 구해서 사용해야 한다. 폐품이 버리지 말고 보관하면 언젠가 긴요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둘째, 샤워수전 높이가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번에도 800~1200mm 수전인데 어른들은 머리가 닿아 사용할 수가 없다. 타제품에 비해 하부 연결 봉이 50mm, 상부 연결 봉이 50mm 정도 짧은 상태이다. 배수구 높이는 바닥에서 950mm로서 정상이다.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하나. 버릴 수도 없고. 고난의 연속이다. 공구상회에 가면 300mm 되는 연결 봉이 준비되어 있다. 너무나 반갑다 이때는 테프론 테이프로 누수 발생 방지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 세 번째, 하부 연결봉을 벽에 고정시킬 수가 없다. 수전 연결 아답터가 달라지다 보니 벽과 봉 간의 간격이 넓어진 것이다. 연결봉을 구입해서 간격은 맞출 수가 있으나 고정을 할 수가 없다. 방법은 제한적이다. 드릴비트로 구멍을 내어 고정시키는 방법이 제일 좋다. 아니면 전기테이프로 감싸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샤워수전을 고객이 준비하면서 발생된 해프닝이라 할까요. 비용절감을 위한 고객의 선택이었지만 작업자 입장에서는 최악의 선택입니다. 물론 어떻게든 해결해드리는 것이 작업자의 책임이지만 하루에 끝낼 일을 삼일을 했는데 누가 보상을 해 주나요. 고객이 자재 준비를 할 때는 여러 가지 스펙을 확인하고 주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과 비용이 매장 구매보다 더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이러한 문제로 고심을 한 적이 있을 겁니다.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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